열림터

[모집] 2021년 또우리폴짝기금 신청하세요! 본문

사는 이야기/열림터는 지금

[모집] 2021년 또우리폴짝기금 신청하세요!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설 성폭력피해자보호시설 열림터 2021. 3. 26. 19:00

2021_또우리폴짝기금_신청서.hwp
0.06MB
2021_또우리폴짝기금_안내문.hwp
2.09MB

 

열림터 생활인들에게 가장 설레면서도 무서운 일이 자립인 것 같아요. 자립은 자기 삶을 스스로 계획하고 주도하는 일이라 신나죠. 하지만 어려운 일이 생기면 어떡하지? 좀 두려울 수 있죠.

휴식이 필요할 때, 갑자기 몸이 아플 때, 고민을 나누고 싶을 때, 새로운 일을 준비할 때...

너무 걱정하지 맙시다. 그럴 때는 우리가 좋아하고 신뢰하는 주변 사람들에게 기대야죠. 그리고 열림터도 자립한 또우리들이 기댈 수 있는 장소였으면 합니다.

 

그래서, 2021년에도 <또우리폴짝기금>을 진행합니다.

폴짝기금은 열림터를 퇴소해서 자립한/자립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신청할 수 있는 기금이에요.

50만원이라는 돈은 작은 것 같기도, 큰 것 같기도 해요. 이 돈만 있으면 모든 게 다 해결되는 건 아니에요. 하지만 50만원의 기금을 통해 내가 하고 싶었던 일을 생각해볼 수 있기도 하고, 조금 맘 편하게 쉬어볼 수도 있고, 또 간만에 열림터랑 이야기도 더 나눠볼 수도 있겠죠.

폴짝기금을 통해 열림터 또우리들이 폴짝!’ 뛰어볼 힘을 만들기를 기대합니다.

 

마음의 넉넉함을 경험하게 하는 기금입니다

이거 될까? 안 될까? 걱정될 수도 있겠지만, 걱정하지 말고 자신이 진짜 원하는 것을 신청해봤으면 좋겠어요.”

내가 맘껏 쓸 수 있는 돈이 있다는 건 새로운 경험인 것 같아요.”

서두르지 말고 며칠이고 충분히 생각해서 계획을 세우면 좋겠어요. 계획은 변경할 수도 있구요.”

 

작년 폴짝기금 프로젝트에 참여한 또우리들이 남겨준 말이에요.

걱정하지 말고, 천천히, 충분히 생각해서 기금 신청서를 작성하고, 보내주세요.

 

지원내용: 교육, 여행, 문화생활, 병원, 운동 등등 를 위한 지출.

- 지원금액: 계획한 내용에 따른 만큼 지원. (최대 50만원 신청 가능)

- 지원대상: 열림터를 퇴소한지 1년이 지난 사람. 자립했거나 자립을 준비하는 사람.
* 1회 지원 선정 시 다음 해 지원대상에서 제외

신청기간 : 202141~ 2021420

폴짝기금사용기간 : 202161~ 1031

선정된 또우리 발표 : 5월 중순 개별 연락

신청방법 : 한국성폭력상담소 홈페이지(www.sister.or.kr)에서 신청서 다운 후 yeolim@sisters.or.kr 이메일 접수.

문의 :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설 열림터 전화 02-338-3562


FAQ : 폴짝기금 신청과 사용 방법에 대한 질문과 답변

 

Q. 폴짝기금이 무엇인가요?

A. 폴짝기금은 열림터에서 생활했었던 또우리(또만나요우리)들의 자립을 지원하는 기금이에요.

 

Q. 누가 폴짝기금에 신청할 수 있나요?

A. 우선 열림터를 퇴소한지 1년이 지나야해요. 지금 자립했거나, 자립을 준비하는 사람이 신청할 수 있어요. 열림터 입소 기간은 상관없어요.

 

Q. 폴짝기금은 어디에 쓸 수 있나요?

A. ‘를 위한 것이면 어디든지 사용할 수 있어요. 교육, 여행, 문화생활, 병원, 운동 등 나에게 필요했던 것, 내가 하고 싶었던 것에 사용해보세요. , 기금을 받아서 남에게 주는 건 안 됩니다. 예를 들면 대출 상환이나 월세 지출은 안 되어요. (대출 상환과 월세 지출이 필요할 경우에는 국가의 복지정책을 알아볼 수 있어요. 그런 상황일 때는 열림터와 따로 상의해봅시다.)

 

Q. 폴짝기금 신청에 관한 날짜들이 궁금해요.

A. 다음 표를 참고해주세요.

41~ 430

폴짝기금 신청

5월 중순

폴짝기금선정자 발표

5월 중순 ~ 6월 초

폴짝기금 사전인터뷰

61~ 1031

폴짝기금 집행과 사용

11

폴짝기금 평가인터뷰

 

Q. 폴짝기금 신청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A. 한국성폭력상담소 홈페이지(www.sisters.or.kr)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으세요. 신청서에 그동안 하고 싶었던 것을 적어보세요. ‘돈이 생기면 해야지’, 하고 미뤄두었던 요가 수업을 신청해볼 수도 있어요. 얼마가 나올지 몰라 무서워서 가지 못했던 치과에 갈 수도 있구요. 나에게 필요한 것, 하고 싶었던 것들을 신청서에 구체화시켜봅시다. 뭘 할지 생각은 정리했는데, 신청서를 작성하는게 어렵다면 열림터로 전화주세요. 함께 신청서를 작성해보아요. 신청서를 다 쓴 다음에 열림터 이메일(yeolim@sisters.or.kr)로 신청서를 보내주세요.

 

Q. 제가 폴짝기금에 선정되었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 열림터 내부 심의 기준에 따라 폴짝기금 선정자를 뽑습니다. 심의를 거친 다음에 선정 여부를 개별로 연락 할거예요. 아쉽게 이번에 선정되지 못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그럴 땐 내년을 기다려주세요!

 

Q. 폴짝기금에 선정된 다음 해야 할 일이 있나요?

A. ! 폴짝기금 선정자는 열림터와 사전인터뷰를 해야 해요. 열림터와 폴짝기금을 사용할 또우리가 만나 사전인터뷰를 합니다. 사전인터뷰 내용은 열림터와 한국성폭력상담소 홍보채널(블로그, 홈페이지 같은 곳)에 공개될거예요. 물론 개인정보는 보호할거예요. 사전인터뷰는 되도록 열림터 사무실에서 진행하려고 합니다. 수도권 외 지역에 거주하고 있을 경우에는 교통비를 지원해드립니다. 부득이하게 열림터에서 사전인터뷰를 하지 못할 경우에는 전화로 인터뷰할 수 있어요.

 

Q. 폴짝기금 사전인터뷰는 왜 하는건가요?

A. 사전인터뷰를 하는 이유는 세 가지입니다. 1. 또우리들의 삶의 필요를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2. 폴짝기금을 마련해준 후원인들에게 후원금 사용 상황을 공유하기 위해서, 3. 퇴소자 지원에 대한 인식을 넓히기 위해서입니다. 사전인터뷰에서 안부도 나누고, 폴짝기금에 대한 질의응답도 해보아요.

 

Q. 제가 폴짝기금에 선정되었어요! 언제부터 기금을 사용할 수 있나요?

A. 폴짝기금은 61일에 본인 명의의 계좌로 지급될 거예요. 해당 금액은 61일부터 1031일까지 사용할 수 있어요. 그 기간 안에 계획서에 적은 내용을 실행해주세요!

 

Q. 폴짝기금은 그냥 막 쓰면 되는거예요?

A. 계획서에 작성한 내용대로 사용해주세요. 금액이나 내용이 바뀔 경우에는 열림터에 문의해주세요. 편하게 전화주시면 되어요. 그리고 폴짝기금으로 받은 금액을 사용할 때에는 영수증을 잊지 말고 챙겨주셔야 해요. ‘적격증빙영수증이 있어야 합니다. (카드 영수증, 열림터 사업자등록번호로 결제한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 등) 이게 영수증인가? 헷갈릴 때는 언제든지 열림터에 전화주세요.

 

Q. 제가 폴짝기금 사업을 평가 할 수 있나요?

A. 물론입니다. 폴짝기금 집행이 종료된 11월에 폴짝기금 평가인터뷰를 할 계획입니다. 폴짝기금 프로젝트 참여자로서 기금에 대한 평가를 해주세요. 어떤 점이 좋았는지, 별로였는지 얘기해주면 다음 폴짝기금 프로젝트를 개선할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