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림터

2022 폴짝기금 인터뷰 : "나도 나아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요"- 타인도 나도 돌보는 민기 본문

열림터 식구들의 목소리/자립의 과정을 '폴짝!'

2022 폴짝기금 인터뷰 : "나도 나아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요"- 타인도 나도 돌보는 민기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설 성폭력피해자보호시설 열림터 2022. 9. 6. 13:00

제 3회 또우리폴짝기금 프로젝트가 진행 중입니다. 자립의 어려움을 통과하며 즐거움도 놓치지 않고자 하는 또우리들의 목소리를 여러분과 공유합니다. 올해는 15명의 또우리들이 폴짝기금 프로젝트에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열림터가 열 번째로 만난 사람은 민기입니다. 민기는 항상 열림터에 있을 자기보다 어린 생활인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신경을 쓰는 따스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에요. 요즘은 마음건강와 심리상태에 신경을 쓰며 자기돌봄을 하고 있다는 소식을 전해왔습니다. 친족성폭력피해생존자가 잘 살아갈 수 있는 사회의 모습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가진 민기의 이야기를 나눕니다.


 

 

은희: 요즘 어떻게 지내고 있어?

 

🦄민기: 정신적으로 힘들어서 전문 상담 선생님의 상담을 받으면서 치료하고 있어요. 그곳에서 MMPI 검사도 받고 상담 진행해요. 검사를 해보니 편집증이랑 정신분열 쪽도 엄청나게 높게 나왔더라고요. 검사결과가 전반적으로 너무 심각해서 정신과 약을 꼭 먹어야겠다고 하셨고 그래서 약과 상담을 지속하고 있어요. 지금 생활은 정신적인 치료에 집중하고 있어요. 앞으로 복학도 해야 되고 전공수업을 더 수월하게 따라가기 위해서 컴퓨터 언어를 공부하고 온라인 강의도 듣고 있어요.

 

은희: 의료비는 어떻게 하고 있어? 너가 부담하고 있어? 지원 받는 곳 없어?

 

🦄민기: , 비용이 12만원이구요. 한 달이면 48만원이에요. 아직은 시작단계라 잘 모르긴 하지만 미약하게나마 조금씩 좋아지는 것 같아서 아르바이트도 하려고 생각하고 있어요. 상담비를 벌어야 하는 것도 있지만 아르바이트 하면서 사람들하고 교류도 해야죠. 아르바이트도 전공과 관련된 컴퓨터 쪽으로 찾았고 언니가 도움을 주고 있어요.

 

은희: 다행이다. 아르바이트를 하면 경제적인 부분뿐 아니라 학업과 인간관계까지도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하고 있으니, 잘할 수 있을거라 생각해.

 

🦄민기: , 저도 아무리 해도 제 삶이 원하는대로 잘 안 돼서 글러먹었다고 생각했거든요.

 

은희: 글러 먹은 거라고...

 

🦄민기:도대체 나아지지가 않는구나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검사를 받아보고 선생님이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제 상태를 살펴봐 주시니 좀 안정이 됐어요.

 

은희: 너가 스스로 상담과 치료가 필요하다고 느끼고 도움을 받으려고 한 것이 정말 대단한 거야. 그런데 어떤 부분이 그렇게 힘들었어?

 

🦄민기: 압박감이 있었어요. 뭔가가 저한테 달려들 것 같은 그런 거? 그래서 혼자 있으면 숨을 못 쉬겠고 계속 악몽을 꾸면서 소리 지르면서 일어나고, 사람이 옆에 있으면 무섭고, 나를 욕하는 것 같고...

 

은희: 하지만 욕하는 것 같은데 사실은 아니라는 것을 네가 알고 있다는 게 중요한 것 같아. 그래서 문제가 있는 것 같다는 것을 인식하고 네가 도움을 요청하고 치료하려는 모습이 정말 대단하고 중요한 것 같다.

 

🦄민기: 이제 서른 살이 되었는데, 결과물을 낼 수 있는 그런 뿌듯함이 필요한데요. 지금 이걸 고치지 않으면 마흔 살에도 똑같이 시달리면서 살 것 같아서요.

 

은희: 주민센터에서 의료비 지원받는 것은 어떨까?

 

🦄민기: 그건 안 물어봤어요. 지금 주거지원과 생계급여를 받고 있어서...

 

은희: 의료급여도 알아보면 좋을 것 같은데.

 

🦄민기: 의료급여 받고 있어요. 근데 너무 양심에 찔려서 망설이고 있어요.

 

은희: 받을 수 있는 것은 받아야지. 미안하게 생각하지 말고 받도록 해. 그것이 복지이고 필요로 하는 사람이 많아야 지원도 늘어날 수 있는 것이야.

 

🦄민기: 상담 선생님도 저의 상황을 알고 배려도 좀 해주시고 계세요.

 

은희: 그럼 이제 두 번째 질문으로 넘어갈게. 지난 해에도 또우리 폴짝기금을 선생님이 안내했는데 너 신청 안 했잖아. 그때는 어떤 마음에서 신청을 안 했을까?

 

🦄민기: 퇴소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어린 아이들이 있잖아요. 그 아이들이 받아야 하는 기금이라고 생각했어요. 그 아이들은 어떻게 돈을 벌어야 하는지 개념도 잡기 어려울 것 같은데, 성인들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많잖아요. 이런 기금이 있다는 것은 위로가 되는 것 같아요. 피해자들한테 나를 도와주는 사람들이 있구나하는 것이요. 그게 엄청 위로가 되는 것 같아요.

 

은희: 지난 해에는 다른 어린 아이들이 좀 더 받는 게 맞는 것 같아서 안했구나. 올해 얘기 들었을 때는 또 어떤 마음이 들었어?

 

🦄민기: 제가 성폭력 피해자이잖아요. 그것도 친족성폭력 피해자인데, 나 같은 사람도 도움을 받으면 나아질 수 있다는 그런 것을 보여주고 싶었어요.

 

은희: 그랬구나. 그건 중요한 것 같아. 그것이 아니더라도 너는 폴짝기금을 받을 수 있는 충분한 자격이 있는 사람인데, 네가 올해 신청해서 나도 기뻤고 마음도 편해졌어.

 

🦄민기: 혹시 이 기금을 정신과 상담에 사용할 수도 있나요?

 

은희: 정신과 지원도 가능해. 너가 그 용도로 사용하고 싶다면 신청서를 수정해서 진행하면 될 것 같아. 우리는 너에게 정말 필요한 곳에 사용하면 좋겠어.

 

🦄민기: 그럼 그렇게 하고 싶어요.

 

은희: 신청서에 원피스, 신발, 미용실 이런 것에도 쓰고 싶다고 되어있던데, 일부는 기분전환용으로 그렇게 사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

 

🦄민기: 일부는 상담비로 쓰고, 나머지는 학원 수강비 등으로 사용하면 좋겠어요.

 

은희: 그럼 신청서 수정해서 보내줘. 다음 질문인데, 자립했을 때 좋았던 것 아니면 힘들었던 것. 그런 얘기 해볼래? 자립을 왜 선택했고 그랬는데 자립해보니 실상은 어떤 점이 좋았고 어떤 점이 힘들었는지?

 

🦄민기: 싫은 것은 없었는데, 힘든 것은 있었어요. 제가 여기 열림터 살 때는 함께 사는 사람들이 공감해 주잖아요. 자립하고 혼자가 되니까 성폭력 피해자의 심리상태나 그런 걸 이해해 주는 사람은 없었어요. 혼자 있으니까 좀 편하다고 해도 외롭고, 같이 무언가 하면서 소속감을 느낄 수 없어 점점 힘이 떨어지더라구요. 좋았던 점은...

 

은희: 벌써 얼굴이 좋은데?

 

🦄민기: 밤늦게 휴대폰 하고 놀고, 내가 어떻게 하든 눈치 안 봐도 되고, 새벽에 뭔가 할 수 있기도 하고... 그런데 퇴소하고 나니까 사회에 대한 불안이 많아지더라구요. 열림터에서 생활하며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일들을 세상에서는 이해를 못하는 거예요. 직장에서 성희롱하는 것, 근로계약서를 안 쓰는 것... 성인지 감수성이 없는 사람들도 너무 많고, 개념이 없는 사람들을 만나니 너무 화가 나고. 한국이 엄청 글러먹었어요. 그냥.

 

은희: 결론적으로 나쁜 점은 혼자여서 외롭고 허무하고 공감되는 사람들이 없다, 이런거네.

 

🦄민기: .

 

은희: 벌써 마지막 질문이네. 시설을 퇴소한 성폭력 피해자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이 있을까? 개인적인 것도 좋고 사회나 아니면 국가차원에서라도 지원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을까?

 

🦄민기: 제가 퇴소하여 범죄피해자지원센터에 알아보면 주거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해서 찾아보았는데 잘 안되더라구요. 시설에서 퇴소하면 그 시기에 맞춰서 주거지원을 받을 수 있는 체계적인 지원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각기 퇴소 시기도 다르다 보니 맞추기가 쉽지 않았어요.

그리고 지난번 선생님께 의논했던 것처럼, 성폭력피해자보호시설 퇴소자들의 경우에 지원받을 수 있는 범위를 넓혀줬으면 좋겠어요. 아동보육시설 보호종료아동이나 청소년쉼터 퇴소자와도 지원 받을 수 있는 범위가 차이가 났거든요. 그 외에도 의료지원과 심리상담 지원도 더 장기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돼요.

 

은희: 또 다른 것은 없어?

 

🦄민기: 친족성폭력 피해자들은 가해자가 친족, 친척들이어서 가족 안에서 명절을 보내지 못하잖아요. 명절 때 열림터에서 같이 추석 음식을 만든다던지 이런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은희: 열림터에 있을 때는 그런 것 하자고 해도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외부에 있으니까 더 외롭고 혼자이고 아무데도 갈데가 없고 그래서 같이 모여 뭔가 하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겠다는 것이구나.

 

🦄민기: 크리스마스 파티나... 혼자 있을 때 사회에서 소외당한다는 것이 좀 느껴지더라고요.

 

은희: 그럴 것 같아. 우리도 그런 생각을 염두에 두고 계획을 해야겠다. 좋은 아이디어 고맙다. 오늘 인터뷰는 여기까지 할게. 폴짝기금 신청서는 수정해서 다시 보내주고 입금은 61일 할건데 10월 말일까지 사용하고 영수증 잘 챙겨서 보내주면 돼. 그리고 11월 정도에 또우리 폴짝기금 평가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니 그때 기금을 사용하면서 어땠는지 얘기 나눠보도록 하자.


성폭력피해생존자들의 새로운 삶의 지평을 여는 터,  

열림터 생존자의 일상회복과 자립의 여정에 함께하고 싶다면?   
 👇👇열림터 후원하기! 👇👇 
 https://secure.donus.org/yeolimksvrc/pay/step1